블로그를 시작하면서…
안녕하세요. AWS에서 테크에반젤리스트로 일하고 있는 윤석찬이라고 합니다. 제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자들이 잘 이용하게 하다보니, 얼마전 아마존에서 새로 나온 음성 인식 스피커인 Amazon Echo에 대한 질문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.
저도 에코가 출시되자 마자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로서, 에코에 어떻게 하면 외부 서비스를 접목할 수 있을까 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이 블로그를 새로 만들었습니다. 앞으로 제가 발표하는 강연 자료나 외부 소식, 기기 활용 방법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
개발자를 위한 Alexa 플랫폼
Amazon Echo에 Alexa라고 깨운 후, 질문이나 요청을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, “Alexa 시애틀 매리너스의 다음 경기는 언제에요?” 혹은 “Alexa 시애틀에 비가 오고 있나요?”라고 물어보면, 클라우드기반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가 여러분의 질문을 이해하고 처리합니다.
마침 지난달 말 Alexa Skills Kit(ASK)를 발표하여 Alexa 위한 새로운 음성 기반(음성 구동)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개발자들이 몇 줄의 코드로 몇 분만에 기존 서비스를 Alexa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. 대화 인식과 자연어 처리에 대해 아무것도 배경 지식이 없다하더라도 몇 시간 만에 완전히 새로운 음성 인식 환경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디바이스 개발자 대상으로 Alexa Voice Service (AVS)을 공개합니다. 하드웨어 제조 업체와 Internet of Things (IoT) 관심자 있는 분들은 스피커, 마이크 및 인터넷 연결이 되는 모든 장치는 몇 줄의 코드로 Alexa와 통합 할 수 있습니다.
Alexa와 AWS
AWS의 서버리스 서비스인 AWS Lambda를 사용하여 Alexa위한 새로운 기술을 만들 수 있습니다. Node.js를 사용하여 코드를 쓰고, AWS 관리 콘솔을 통해 Lambda에 코드를 업로드만 하면 됩니다. 업로드 콘솔에서 만든 샘플 이벤트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 후, Alexa Developer Portal에 로그인하거나 포털에서 (Alexa App 제작 과정을 따라) 코드 등록, ARN (Amazon Resource Name)을 응용 프로그램에 연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테스트가 완료되면 Skill을 Echo의 소유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.
자주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많은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– Channy
※ 주의: 이 블로그에 있는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 하고 있는 Amazon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며, 투자의 판단 및 사실 확인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음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. (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.)